안녕하세요. 똑똑하게 부자되기 블로그를 운영하는 스마트리치입니다.

부동산 투자에 있어 경제 전반적인 흐름과 부동산 사이클을 이해하는 것은 투자 성공에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매일 오전 11시 40분경 발행되는 "부동산 뉴스"는 투자 성공의 밑거름이 될 것 입니다.
매일 발행되는 주요 뉴스를 챙겨보시길 권합니다.^^


뉴스 읽는 방법은
1. 가볍게 헤드라인을 스크롤을 내리면서 눈으로 봅니다.
2. 관심 있는 기사를 클릭해서 읽어 봅니다.


업계동향 - 3줄 요약

LX 공간정보연구원, 학술지 ‘지적과 국토정보’ 논문 모집, 파이낸셜뉴스

  1. 한국국토정보공사(LX공사) 공간정보연구원은 2017년 상반기 ‘지적과 국토정보’ 제47권 제1호에 게재 될 논문을 5월 1일 까지 모집한다고 12일 밝혔다.
  2. 모집내용은 국토·공간정보와 관련된 지적(地籍), 측량, 국토계획, 부동산, 법학 등에 관한 주제로 공간정보연구원 홈페이지 또는 이메일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3. 신을식 공간정보연구원장은 “학술지 ‘지적과 국토정보’에 국민들의 많은 관심과 애정을 부탁 드린다"며 "앞으로도 연구원은 국토·공간정보와 지적 분야의 전문 연구기관으로서 그 맡은바 소임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구청이 아파트 계약대행 해주는 까닭은?…"부패 근절", 매일경제

  1. 성동구, 작년 3월 전국 최초 추진 `아파트 계약대행` 서비스 확대.
  2. 전국 최초로 이 '아파트 계약업무 대행서비스'를 론칭한 성동구 얘기다.
  3. 성동구는 1년이 채 못된 기간동안 총 7건의 아파트 공사 및 구매대행 서비스를 진행, 7억8100만원이 계약대행서비스 추진성과를 거뒀다.

AK홀딩스 / 매수가 70,000원 / 비중 50%, 한국경제TV

  1. rmcPlayer_00821.properties.skinName="white";.
  2. rmcPlayer_00821.properties.hasRelativeMovie="false";.
  3. rmcPlayer_00821.displayRMCPlayer();.

에스원 / 매수가 105,000원 / 비중 30%, 한국경제TV

  1. rmcPlayer_00094.properties.skinName="white";.
  2. rmcPlayer_00094.properties.hasRelativeMovie="false";.
  3. rmcPlayer_00094.properties.autoPlay="false";.

관리비‘폭탄’에 경쟁입찰까지…대학생 등치는 집주인들, 헤럴드경제

  1. 저금리 기조에 집주인들이 방을 대부분 월세로 전환하면서 전세는 더욱 귀해졌다.
  2. 이 때문에 국토교통부는 청년전세로 나온 주택의 인테리어 비용을 지원해 집주인이 청년전세에 나설 유인을 제공하는 방안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3. 올해 청년전세 등 전세임대주택은 총 3만가구 이상 공급될 예정이다.

상반기 도로·철도에 35조투입정부 SOC 재정집행 속도낸다, 헤럴드경제

  1. 올해 국토부와 산하 공공기관의 사업예산은 62조70000억원(산하공기업 정부출자ㆍ출연 7조4000억원 포함)으로 책정됐다.
  2. 국토부는 이날 산하 공공기관 CEO들이 참석한 장관주재 ‘긴급 재정집행점검회의’를 열어 재정조기집행 준비상황을 점검했다.
  3. 1차관을 단장으로 하는 비상재정집행점검단은 국토부와 산하 공공기관 예산의 집행상황을 매월 점검ㆍ관리하고 부진사업 등에 대해 현장조사 등을 진행해 해소방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

인천 서구 공동주택 민원…'운영주체 불만' 30%, 연합뉴스

  1. (인천=연합뉴스) 최은지 기자 = 인천시 서구가 지난해 공동주택 관련 민원 684건을 분석한 결과 운영주체 관련 민원이 30%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2. 공동주택 공사 사업자 선정 관련 민원 113건, 주택 법령 위반 민원 104건, 장기수선충당금 관련 민원 37건 등이 뒤를 이었다.지난해 3월부터 운영한 서구 공동주택 '찾아가는 민원상담실'은 10개 단지 5천82가구를 대상으로 상담 민원을 처리했다.
  3. 주택 법령, 관리 규약, 입주민·관리주체 간 갈등 등을 대상으로 하는 공동주택 민원 상담은 서구 건축과(☎ 032-560-4736)로 신청하면 된다.

볼륨 커진 SOC사업..올해 토지보상금 2조3564억원 풀린다, 이데일리

  1.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올해 고속도로·국도·철도 등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으로 2조원이 넘는 토지보상금이 풀릴 예정이다.
  2. 12일 부동산개발정보 제공업체인 지존이 국토교통부·한국철도시설공단 등 유관기관을 통해 취합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SOC 사업 토지보상금은 2조 3564억원이다.
  3. 철도 편입용지에 대한 토지보상금은 6195억 7700만원으로 전년 대비 5.6% 증가했다.

LG하우시스, 북미 인조대리석 시장 공략 가속 페달, 머니S

  1. /사진=LG하우시스LG하우시스가 세계 최대 인조대리석 시장인 미국에서 프리미엄 제품 엔지니어드 스톤을 앞세워 시장 공략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2. LG하우시스는 지난 10~12일(현지시간)까지 미국 올랜도에서 열린 북미 최대 규모의 주방·욕실 전시회인 ‘KBIS 2017’에 참가해 엔지니어드 스톤과 인조대리석 신제품을 선보였다고 12일 밝혔다.
  3. 김주원 LG하우시스 미국법인장은 “지난해 하반기 엔지니어드 스톤 생산라인을 증설하고 현지 생산 제품 공급을 확대하고 있는 만큼 적극적인 마케팅을 통해 매출 확대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며 “북미 지역에서 아크릴계 인조대리석에 이어 엔지니어드 스톤 시장에서도 선두권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철도공단, '부전~일광 운영지원반' 구성해 사후관리, 뉴스1

  1. (서울=뉴스1) 진희정 기자 = 지난해말 개통 후 운영 초기 단계에서 발생하는 이용개 불편사항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철도시설공단이 운영지원반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2. 한국철도시설공단 영남본부는 동해남부선 부전~일광 복선전철(28.5㎞) 개통 이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적기에 해소하기 위해 지원반을 운영해오고 있다고 12일 밝혔다.지원반은 공단 영남본부 최태수 기술처장을 반장으로 노반, 궤도, 건축, 전철전력, 신호통신 5개 팀으로 구성된다.
  3. 이들은 팀별로 하루에 한 번 시설물에 대한 순회점검을 실시해 불편사항을 점검하고, 2개 역사에 1명씩 전담요원을 배치해 장애 발생 시 현장에서 즉시 시정조치가 가능하도록 했다.부전~일광 복선전철 개통으로 부산 지역에서는 처음으로 일반철도와 도시철도 간 환승이 이뤄지고 있다.

도로公, 중·고교 교직원에 '도로기술 노하우' 전수, 뉴스1

  1. (서울=뉴스1) 진희정 기자 = 중·고등학교 교원들이 한국도로공사의 '현장 직무연수 프로그램'을 통해 최신 도로기술 노하우를 전수받을 수 있게 된다.
  2. 한국도로공사는 국가기술 경쟁력 확대를 위해 올해 중·고등학교 교원 50명을 대상으로 이같은 프로그램을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이 프로그램은 2주간에 걸친 현장실습을 통해 도로 구조물·사면·포장 등 도로기술 노하우를 습득하는 산학협력 교육 과정이다.
  3. 지난해 이공계 고등학교 교원 9명을 대상으로 처음 실시됐으며, 올해는 정규 과정으로 편성돼 모두 50명을 대상으로 동계와 하계 2차례 실시된다.

국토부, 1분기에 예산 30% 조기집행, 한국경제TV

  1. size1 ~ size5.
  2. [한국경제TV 신동호 기자].
  3. 국토교통부는 경제 살리기에 총력을 기울이고자 1분기에 국토부와 산하 공공기관의 사업예산 62조7천억원 중 18조2천억원(29.0%)을 조기집행할 계획이라고 12일 밝혔습니다.특히 일자리 창출과 서민경제에 밀접한 영향을 주는 도로와 철도 등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을 집중적으로 벌여 SOC 예산 18조1천억원 중 5조8천억원(31.7%)을 1분기에 쓰기로 했습니다.국토부가 올 상반기에 집행할 예산은 전체의 55.6%인 34조9천억원입니다.국토부는 이날 산하 공공기관 최고 경영자(CEO)가 참석한 가운데 긴급 재정집행점검회의를 열어 재정 조기집행 준비상황을 점검했습니다.국토부는 1차관을 단장으로 하는 비상재정집행점검단을 구성해 국토부와 산하 공공기관 예산의 집행 상황을 매월 점검하고 부진 사업 등에 대해서는 현장조사 등을 벌일 방침입니다.3개월 이상 부진한 사업 등을 특별관리 대상으로 선정해 정상적으로 예산을 집행할 수 있을 때까지 지속적으로 집행 상황을 점검하기로 했습니다.신동호기자 dhshin@wowtv.co.kr한국경제TV <▲레이싱걸 포토> <▲여기 가봤어?> <▲BOOK 지식카드>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한국경제TV 관련뉴스.

길병원, 아파트·어린이병원 건립 철회…부천 주민 반발, 연합뉴스

  1. 15년 이상 방치 지역경제 위축·슬럼화(부천=연합뉴스) 김창선 기자 = 부천시 상동 주민들이 길의료재단 산하 길병원의 상동 병원 용지 내 뉴스테이아파트와 어린이병원 건립 계획 철회 방침에 반발하며 조속한 개발을 촉구하고 나섰다.12일 부천시 등에 따르면 상동 주민들은 길의료재단이 상동 588의 4일대 부지 3만3천401㎡에 대한 병원 신축 약속을 지키지 않아 지역 경제가 위축되고 슬럼화한다며 최근 조속한 병원 건립을 요구했다.
  2. 길병원은 계속되는 주민 민원과 용지를 방치할 수 없다는 판단에 따라 지난해 8월 병원 용지에 뉴스테이아파트 831 가구(임대 462세대·분양 369세대)와 5층 규모의 어린이병원(99병상)을 지어 부천시에 기부하겠다는 사업제안서를 경기도에 제출했다.
  3. 부천시는 "주민들과 길의료재단 측 모두 만족하는 개발 방안 마련을 검토할 것"이라며 "그러나 아파트만을 지을 경우 공공기여금을 더 많이 부담해야 한다"고 했다.

임대경영관리 전문가 교육생 모집, 한국경제

  1. 임대관리업체, 뉴스테이 건설사, 중소규모 건물주 등 대상주거, 상업용 건물 임대경영관리 실전 노하우 습득.
  2. 국토교통부 발표에 따르면 15년 전월세 거래량 중 월세(확정일자를 신고하지 않은 순수월세 제외)가 차지하는 비중은 44.2%로 전년 (41.0%) 대비 3.2%p 증가해 월세 비중은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추세이다.이렇게 임대시장이 월세로 개편되고 있지만 시장에는 임대경영관리 전문가가 부족한 가운데 한국생산성본부 부설 한국사회능력개발원은 부동산 임대경영관리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을 개설하였다.
  3. 임대관리 실무와 임대관리업체를 경영관리하는 노하우까지 담는 국내 최초 임대경영관리 전문가 과정이다.과정을 이끌어갈 주요 강사는 임대관리업체 실무 전문가, 임대차 관련 법률 분쟁 전문가, 부동산 PM, FM 전문가, 세무사, 법무사 등 한국사회능력개발원 부동산 실무 강사 중 최고 전문가들로 구성하였다.본 과정은 임대관리비즈니스의 이해, 임차인 모집 및 선발, 임대차 계약, 임대차 관리, 건물 및 시설관리, 임대관리 경영의 6가지 모듈로 임대관리 비즈니스에 필요한 실전 노하우와 법률, 경영기법까지 총 망라한 전문가를 양성하는 과정이다.

국토부, 청년전세임대 집주인·공인중개사에 인센티브 검토, 이데일리

  1. [이데일리 원다연 기자] 대학생 등을 위한 주거복지인 청년전세 임대주택을 활성화하기 위해 집주인과 공인중개사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2. 공인중개사에게는 청년전세 주택 소개 건수에 따라 성과급을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3. 국토부 공공주택정책과 관계자는 “현장에 나가봐도 청년전세임대 활성화를 위해서는 집주인과 청년 수요자 사이에서 이를 적극적으로 소개해 줄 수 있는 공인중개사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성과급 지원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르포] 강남권 첫 수직증축 리모델링 '대청 아파트' 둘러싼 엇갈린 시선, 파이낸셜뉴스

  1. 서울 강남구 개포동 대청아파트 전경 사진=윤지영 기자.
  2. 서울 강남구 개포동 대청아파트 전경 사진=윤지영 기자.
  3. 서울 강남권에서 첫 수직 증축 리모델링 아파트로 주목 받고 있는 강남구 개포동 대청아파트에 대한 11일 인근 한 공인중개업자의 설명이다.

GS건설, 의정부경전철 파산에 ‘불똥’…“2분기 중 환급금 수령”, 이데일리

  1. - 2분기 중 환급금 수령 예정 “대손충당금 반영해 문제없어”[이데일리 김기덕 기자] 지난해 운영적자가 2000억원이 넘는 의정부 경전철이 파산하면서 사업시행자로 나섰던 GS건설(006360)의 손실이 불가피해졌다.
  2. 건설사들이 출자한 3500억원에서 감가상각한 금액 2500억원 중 GS건설은 지분율에 따라 1200억원 가량을 해지환급금 명목으로 의정부시에서 받을 예정이다.
  3. GS건설의 지분율에 따라 채무인수금액은 1분기에 980억원 가량이 손실로 잡힐 예정이다.

정부 SOC 재정집행 속도전…상반기 35조원 투입한다, 헤럴드경제

  1. 국토부는 이날 산하 공공기관 CEO들이 참석한 장관주재 ‘긴급 재정집행점검회의’를 열어 재정조기집행 준비상황을 점검했다.
  2. 1차관을 단장으로 하는 비상재정집행점검단은 국토부와 산하 공공기관 예산의 집행상황을 매월 점검ㆍ관리하고 부진사업 등에 대해 현장조사 등을 진행해 해소방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3. 강호인 국토부 장관은 “각 기관장들이 경제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조기 집행을 직접 챙겨주길 부탁한다”며 “연초부터 전력을 다해 목표치를 초과 달성할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SRT, 개통 뒤 첫 명절표 예매일에 홈페이지 한때 먹통, 이데일리

  1. ‘사이트에 연결할 수 없음’이라는 메시지가 뜨거나 조금 후 홈페이지 화면이 나타나더라도 곧바로 접속이 끊기는 경우가 반복됐다.
  2. 여러 차례 접속을 시도하면 홈페이지 첫 화면이 나타났지만 예매 버튼을 누르면 ‘예약 접속까지 최장 60분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메시지가 떴다.
  3. 또 예약접속 대기자가 줄어들어 로그인 화면이 나와 회원번호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다시 ‘사이트에 연결할 수 없음’이라는 메시지가 뜨는 경우도 있었다.

젊음 등치는 집주인들…‘폭탄’ 관리비에, 경쟁입찰까지, 헤럴드경제

  1. 저금리 기조에 집주인들이 방을 대부분 월세로 전환하면서 전세는 더욱 귀해졌다.
  2. 이 때문에 국토교통부는 청년전세로 나온 주택의 인테리어 비용을 지원해 집주인이 청년전세에 나설 유인을 제공하는 방안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3. 올해 청년전세 등 전세임대주택은 총 3만가구 이상 공급될 예정이다.


뉴스의 모든 저작권은 각 신문사에 있으며, 본 요약정보는 부동산 흐름 공부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출처 9개 신문사
이데일리 한국경제 파이낸셜뉴스 머니S 뉴스1 한국경제TV 연합뉴스 헤럴드경제 매일경제

자료 출처: http://land.naver.com/news/field.nhn


이 글이 도움되었다 생각하시는 분은 공감 하트  클릭 부탁드려요 :D

+ Recent posts